클로버바둑이20171207,IT과학,디지털타임스,네이버·카카오 AI로 뉴스 공정성 잡겠다,국회 포털뉴스 정책토론회 네이버 자체 기사 배열 축소 뉴스 알고리즘 검증위 등 계획 카카오 AI뉴스 추천 100% 활용 알고리즘 인간 개입 늘려 반론도 디지털타임스 진현진 기자 국내 양대포털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뉴스 배치 공정성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 인공지능 AI 과 결합한 뉴스 서비스 고도화를 꾀한다.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포털뉴스 이대로 좋은가 정책토론회에 기조발제자로 나선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 지식정보부문 전무는 외부 전문가 편집과 알고리즘만으로 뉴스가 서비스될 수 있도록 할 것 이라며 뉴스 편집 공정성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뉴스 배열 공론화 포럼과 알고리즘 검증위원회를 구성할 것 이라고 말했다. 현재 모바일 메인 뉴스판에 올라오는 기사 중 자체 기사 배열 비중은 20%다. 네이버는 이 권한을 줄이고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네이버 뉴스 기사배열 공론화 포럼과 뉴스 알고리즘 검증위원회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알고리즘 검증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현재 전문가를 섭외하고 있으며 내년 1분기 출범이 목표라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네이버는 올해 10월 내부 고위 관계자가 외부 청탁을 받고 특정 뉴스를 안 보이게 배치한 사실이 드러나 비난을 받았다. 이에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 혁신을 위해 지난 1일 한성숙 네이버 대표 직속으로 운영혁신프로젝트 조직을 신설했다. 한 대표가 직접 프로젝트 총괄리더를 맡고 산하에 뉴스배열혁신TF 뉴스알고리듬혁신TF 실시간급상승검색어혁신TF 를 운영한다. 이어 발표에 나선 이병선 카카오 부사장은 다음뉴스는 AI 뉴스 추천 시스템인 루빅스 가 100% 뉴스를 배치한다 며 지진처럼 전 국민이 알아야 하는 속보성 이슈에만 편집에 관여한다 고 말했다. 네이버가 공정하지 못하다는 지적에 메인화면에서 뉴스를 노출하지 않고 뉴스스탠드 를 서비스하며 뉴스 편집권을 축소하고 포기했지만 공정성 논란은 더욱 커졌다며 포털을 운영하면서 편집권을 포기하는 것보단 뉴스를 공정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토론회 참여자들은 AI가 정답은 아니라는 의견을 냈다.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알고리즘 중심 편집으로 전환하는 것이 세계적 흐름이긴 하나 알고리즘이 사람보다 나은 도구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며 오히려 알고리즘에서 기계적 편향이 지속적으로 발견되면서 오히려 사람이 개입해 그 이유를 설명할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다 고 말했다. 한석현 서울 YMCA 시민중계실 팀장도 알고리즘은 논란이 될 때마다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지만 해결책은 아니 라며 포털이 뉴스서비스를 계속할지 근본적인 고민을 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이은경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통신심의국장은 명예훼손 등의 내용을 담은 기사가 있으면 이를 방치할 것인지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의 힘이 전혀 배제된 시스템으로 돌아서는 게 맡는지 고민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AI 뉴스배치와 더불어 이용자 참여도 필요하다는 제안도 나왔다. 김진곤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국장과 최영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각각 중립성이 보장되는 법적인 이용자 위원회 도입과 이용자 참여 방안 검토를 제안했다.
배터리게임20171207,IT과학,전자신문,엔클라우드24엔컴 부산지역 클라우드 시장 공략 맞손,최근 엔클라우드24와 엔컴 측은 지난달 17일 부산 사상구 소재 엔컴 본사 대회의실에서 공공기관 CEART 클라우드 서비스 전략적 파트너쉽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오명호 엔컴 대표이사와 맹상영 엔클라우드24 대표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엔클라우드24 제공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기자 국내 클라우드 마켓리더로 꼽히는 엔클라우드24 운용사 웰데이타시스템 대표 맹상영 와 IT솔루션 전문업체 엔컴 대표 오명호 가 부산지역 클라우드 붐을 위해 협력한다. 엔클라우드24와 엔컴 측은 지난달 17일 부산 사상구 소재 엔컴 본사 대회의실에서 공공기관 CEART 클라우드 서비스 전략적 파트너쉽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양측의 파트너십 체결은 정부의 클라우드 확산정책에 따른 부산지역 정부·공공기관 대상 G클라우드 확산을 위한 공동노력의 필요성과 함께 내부역량 강화와 고객기반 마련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된 것이다. 특히 지난 2011년 KT Ucloud biz 1호 총판을 시작으로 AWS·IBM Bluemix·NBP 등 국내외 주요 클라우드 기업들과의 강력한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국내 최초 CSB Cloud Service Brokerage 사업자 엔클라우드24 가 가진 기술경험과 역량이 부산지역 내에서 전문적인 IT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엔컴과 만나면서 압도적인 시장지배력을 만들어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맹상영 엔클라우드24 대표는 지난 2011년 첫 진출부터 쌓아온 클라우드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부산지역 고객들에게 맞춤 컨설팅·시스템구축·운영유지보수 등의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라며 부산 내에서 IT솔루션 및 서비스 제공 선두주자로 꼽히는 엔컴과 우리 엔클라우드24와의 협력은 부산 지역의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에 큰 시발점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한편 엔클라우드24와 엔컴 측은 부산지역에서의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를 시작으로 타지역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바둑이게임20171201,경제,머니투데이,글로벌 브랜드 NAIN나인 스타마케팅 강화 ,머니투데이 중기 창업팀 정유진 기자 컨템포러리 글로벌 브랜드 NAIN 나인 이 서울과 베를린 두 도시를 배경으로 시티 스트릿 감성을 느낄 수 있는 SEOUL BERLIN VIBES 패션 광고 캠페인을 공개하며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공격적인 스타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 나인 최근 NAIN 나인 은 배우 이민정과의 화보로 이슈를 모았으며 탑 스타일리스트 서수경 실장과의 협업으로 드라마 공항패션 아이돌 출근길 패션 등 다양하고 활발한 스타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NAIN은 2017 Winter 시즌 자유분방한 베를린 속 패션 피플과 함께한 ‘BERLIN VIBES’ 캠페인과 뮤즈 모델 비비안과 함께한 서울의 스트릿 감성의 ‘SEOUL VIBES’ 캠페인을 연이어 선보이며 NAIN만의 활발한 패션 레이블을 넓혀가고 있다. 한편 NAIN의 17 WINTER 서울 베를린 스트릿 광고 캠페인은 전국 약 55개의 오프라인 스토어 및 온라인에서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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