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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준호 감독의 작품을 좋아해서 왠만하면 꾸준히 챙겨보고 있습니다.
플랜다스의 개랑 옥자 말고는 전편을 봤는데..
어느 순간 부터 봉준호 감독이 바라보고 있는 사회는 희망이 없다라는 인상을 받게 되네요.
괴물이나 마더 까지만 하더라도
사회나 시스템에서 소외받은 약자들에게는 또 다른 약자들과 연대라는 희망은 있었습니다.
물론 다른 약자들간의 연대는
괴물에서 송강호가 마지막씬에서 한강을 바라보며 경계하는 것처럼
마더에서 김혜자가 너는 엄마 없니?라는 질문을 하고 우는 것처럼
미봉책에 불과하지만, 일말의 가능성으로 남아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봉준호 감독이 바라보는 사회는 더 이상 약자들에게 희망도 가질 수 없는 사회가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설국열차에서는 이 사회를 설국 열차로 묘사하면서, 이러한 계급구조를 타파하는 것은 기차 자체를 무너뜨리는 것 뿐이다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기차가 무너지고 살아남는 건, 이전에 계급사회를 겪어보지 못한 기차에서 태어난 아이들 뿐이죠.
기생충에서는 약자간의 연대가 아닌 약자끼리 서로 잡아먹는 기생충은 결국 기생충일 수 밖에 없는 결론이었죠.
봉준호 감독이 바라보는 사회는 점점 희망이 없고 숙명론적인 사회로 변해가는 걸로 보이는 듯해서, 참 씁쓸해지는 기분이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익사 JTBC 박용운 <캠핑클럽>은 14년 영화 발생한 할 6명을 핑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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